네코마가다케(猫魔ヶ岳/1,403.6m/후쿠시마현)

네코마가다케는 후쿠시마 현 야마 군 반다이 정, 기타시오바라 촌에 있는 산이다. 정상에는 1등 삼각점 네코마다케가 설치되어 있을 만큼 360도 전망을 즐길 수 있다.

네코마가다케는 반다이산 서쪽에 위치해 있으며 오구니누마를 둘러싼 외륜산의 하나이다. 산의 이름은 옛날에 요괴 고양이가 자리잡고 살며 사람을 먹고 있었다는 전설에 의한 것이나, 쥐에게 먹을 것을 먹혀 곤란하였던 에니치지(慧日寺, 현재는 惠日寺로 바뀌었음)의 스님이 쥐를 퇴치하기 위하여 고양이 왕을 모셨다는 이야기에 의한 것 등 제설이 있다. 그들 전승에 관련되는지 정상 서쪽의 봉우리에는 네코이시’(猫石)라고 불리는 큰 바위가 있다. 또 네코마가다케는 예전에 에니치지에서 반다이산 혹은 아즈마야마(吾妻山)로 가는 슈겐도의 경로가 되어 있어 많은 슈겐자(修驗者)가 올랐다. 현재 산의 남쪽에는 아르쓰반다이(アルツ磐梯) 스키장이, 북쪽에는 우라반다이 네코마(裏磐梯猫魔) 스키장이 있다.

네코마가다케의 등산로는 세 코스가 있는데 여기서는 주로 이용되어 있는 두 코스를 소개한다.
1.     핫포다이(八方臺) 코스
반다이산 골드 라인의 중간 지점인 네코마 핫포다이에서 오르는 코스이다. 등산로 입구에는 60 대를 주차할 수 있으며 화장실과 등산 안내판도 정비되어 있다. 이 코스는 반다이산에서 네코마가다케까지 이어지는 능선 상의 코스로, 코스 상에서는 남쪽에 아이즈(會津) 분지나 이나와시로 호, 오쿠아이즈(奧會津)의 산들을, 북쪽에는 히바라코(檜原湖)를 비롯한 우라반다이 호소군을 바라보면서 걸을 수 있다. 등산로의 폭은 비교적 넓으며 정상까지는 오르막길과 내리막길이 잇따르나 표고차가 적고 도중에 벤치도 설치되어 있어 초보자용 코스라고 할 수 있다. 또 등산로 입구에서 첫 번째 전망대까지의 사이에는 멋진 부나’(너도밤나무) 숲이 펼쳐진다. 정상까지 60분 소요.
2.     오구니누마 코스
오구니누마까지 이르는 등산로는 몇 개 있으나 여기서는 할애하고 오구니누마 북쪽에 있는 오구니누마 큐케이샤(雄國沼休憩舍)’를 기점으로 하는 코스를 소개한다. 기점이 되는 오구니누마 큐케이샤 부근에는 '렌게쓰쓰지'(주황철쭉) 군락이 있어 6월 상순부터 중순에 걸쳐 일대가 새빨갛게 물든다. 큐케이샤에서 동쪽으로 향하고 잡목숲 속에서 완만한 오르막길이 점차 가팔라지면 약 1시간에 네코이시에 도착한다. 네코이시에서는 오구니누마와 오구니누마 습원 식물 군락(나라의 천연기념물), 그리고 그 외륜산인 고조가미네(古城ヶ峰)’우마야산(廐岳山)’등 멋진 전망을 바라볼 수 있다. 네코이시에서 정상까지는 한 번 내렸다가 다시 올라가면 15분에 도착한다.
또 이 두 코스를 연결한 네코마가다케 종주 코스는 네코마가다케 메아리 탐승로로서 우라반다이 관광 협회가 선정한 19개의 트레킹 코스 중 하나이다.

<2011622일에 촬영한 동영상
(오시자와에서 핫포다이까지)>

<지형도 오른 길=빨간 선 내린 길=파란 선>

0 件のコメント:

コメントを投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