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화 강세가 고하는 한일 수출 경쟁 ‘새로운 개막’

4 월 들어 원/달러 환율이 1달러당 1,050 원을 밑돌아 금융 위기 이후 원화 최고치 (달러 최저치)를 경신하였다. 또한 원/엔 환율도 100원당 10 엔으로 다가오고 있다.

일본에서는 달러/엔 환율이 중요한 것은 말할 것도 없지만 원화 환율의 동향도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한일 간에서 경합하는 수출 품목이 광범위에 미쳐 원화 환율의 동향이 상대적으로 본 일본의 수출 경쟁력에 강한 영향력을 가진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일본 증시는 엔화 환율의 영향을 받는데 원/엔 환율과의 상관 관계가 특히 높다. 예를 들어 2008 년 이후의 월별 데이터를 사용하여 항목 주가 지수와 원/, 달러/엔과의 상관 계수를 각각 비교하면 원/엔이 0.96로 달러/엔의 0.85를 웃돈다. 과장되게 말하면 원화 환율의 동향은 일본 경제에 있어서 때로는 달러/원보다 큰 영향력을 갖는다는 것이다.

발밑에서는 일본 은행의 추가 완화 관측이 후퇴하고 6 월 신성장 전략에 대한 해외세의 관심도 낮다. 미일 금리차의 확대도 완만한 속도에 그치고 있어 일본 주식과 달러/엔 모두 상승의 계기를 장악하지 못하는 국면이 계속된다.

그러던 중 원화 환율의 계속적인 신장에 의해 일본의 상대적인 수출 경쟁력이 개선하여  디플레이션 탈출에 이바지한다면 그것은 일본 주식과 달러/엔 쌍방의 하한선 재료가 될 것이다. 그래서 지금까지의 원화 환율 동향을 간단히 되돌아보고 향후 전망과 한국을 둘러싼 환경 그리고 일본과의 상관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깨진 한국 당국의 방어선>
1997 년의 아시아 통화 위기 시에 최고 1달러당 2,000원 부근에 도달한 원/달러 환율은 이후 경상 수지 개선을 주된 요인으로 점차 반락, 10년 후인 2007 년에는 900 원 안팎에 하락하였다 (원화 가치는 상승). 다만 2008 년에 들어서면서 이러한 통화 강세의 영향으로 경상 수지가 크게 악화되었다. 거기에 이른바 리먼 쇼크가 추격을 걸어 원/달러 환율은 이듬해인 2009 3월에 한때 ​​1,600 원 부근까지 상승하였다.

2007년에 100=13엔 대에서 추이한 원/엔화 환율도 2009년에는 한때 6엔을 밑도는 눈앞까지 급락, 시장에서는 한국 위기설까지 속삭여졌다. 그러나 한일 통화 스왑 협정이라는 안전 대책이 실시된 데다 세계 경제도 서서히 위기를 벗어나니 한국 경제는 외수에도 힘입어 단숨에 기세를 되찾았다.

2008년에 0.3%까지 떨어진 경상 수지 흑자의 대 명목 국내 총생산(GDP) 비율도 2013년에 5.8%이라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일본과는 대조적이다. 그동안 원/달러 환율의 완만한 하락(달러 약세, 원화 강세)이 계속되었지만 그 속도는 느릿하다.

이는 한국 당국이 단속적으로 원 매도의 환율 개입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실제로 리먼 쇼크 전후에 원화를 구매하여 지원하였기 때문에 2,005억달러까지 감소한 한국의 외환 보유액은 2009년 이후 확대 일로를 었다. 올해 3월말 시점의 잔고는 약 3,543억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그 규모도 세계 8위를 자랑한다. 특히 1달러=1,050원 부근은 지금까지 여러 번 되튀겨져 있어 한국 당국에 있어서는 최종 방어선이라고 할 중요한 라인으로 생각된다.

물론 원/달러 환율 하락(원화 상승)이 방해되어온 요인은 환율 개입만이 아니다. 그 외에도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놓아진의 위치를 들 수있다. 예를 들어 선진국의 모임이라고도 할 경제 협력 개발 기구(OECD)에 가입하고 국제 통화 기금(IMF)에서도 선진국으로 분류되는 한국이지만 MSCI 이머징 지수 등 신흥국 주식 벤치 마크에서는 시장 개방 정도가 불충분하다는 이유로 아직도 신흥국으로 분류되어 있다.

따라서 어떠한 요인으로 시장의 리스크 회피 자세가 강해지는 경우 엔이나 달러가 안전 자산으로 선호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원화는 반대로 경원되었. 때때로 한반도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의식되는 장면도 마찬가지다.

이제 방어선이라고도 할 1달러=1,050원 밑으로 빠졌이니 한국 당국은 앞으로 환율 개입을 적극화할 가능성이 높다. 한국에서는 3월 소비자 물가 지수의 성장이 전년 대비 플러스 1.3 %로 인플레 타겟(2.5-3.5 %)의 하한을 더 크게 밑돌고 있다. 한국의 입장에서 보면 원화 강세 억제는 수출 경쟁력의 유지 외에도 물가 안정의 관점에서도 정당화된다.

<그래도 원화 강세 시정 어렵다>
그러나 경상 수지 흑자가 계속 확대되는 한국의 환율 개입에 대해 미국에서의 견제가 강해지기만 한다. 지난 15 재무부가 의회에 제출한 반년차 경제 환율 보고서, 이른바 환율 보고서 중에서도 한국의 환율 개입을 견제하는 기술을 지난해 10환율 개입을 자제하도록 계속 한국 당국에 제의해 간다.(이하 생략)"라는 표현으로부터 "한국 당국은 환율 개입을 자제해야 한다.(이하 생략)"라는 표현으로 명확하게 강화하고 있다.

미국에 있어서 한국은 2013년의 실적으로 보면 중국과 일본만큼의 규모는 아니지만 7번째 무역 적자 상대국이다. 2012년에 한미 간에서 자유 무역 협정(FTA)이 발효되었으나 그 후에도 미국에서 본 대 한국 무역 수지는 악화 일로를 걷고 있다. 또한 양국을 대표하는 거대 기업들이 세계 각지에서 소송 전쟁을 벌이는 등 한미 간에서는 여러 가지로 통상 마찰이 일어나기 쉽다.

언뜻 보면 80년대 미일 무역 마찰과도 비슷한 환경이다. IMF의 분류대로 선진국으로서의 한국은 국제 사회에서도 수출 경쟁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 환율 개입을 자제해야 한다는 주요 7개국(G7) 20개국, 지역(G20) 성명 준수를 신흥국보다 더 요구되는 입장에 있다.

이런 것도 감안하면 대규모 환율 개입은 점차 어려워질 것이다. 애초부터 경상 수지 흑자와 디스 인플레이션(또는 디플레이션) 추세를 받고 통화 강세의 일로를 걸은 엔화의 역사와 맞추어 보면 한국 당국이 환율 개입을 계속하는 경우에도 원화 강세 흐름을 바꾸는 은 쉽지 않을 것이다.

필자는 연말에 걸쳐/달러 환율이 1달러=1,000원을 밑돌고/환율이 100=10엔 대의 정착을 노릴 전개 예상하고 있다.

, 최근 한국의 수출 경쟁력 향상한 요인은 환율만이 아닐 것이다. 참신한 디자인과 세계적인 마케팅 전략에 따라 한국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는 비약적으로 높아졌다. 관민 일체의 수출 촉진성공하였을 것이다.

또한 많은 중간재를 일본에서 수입하는 한국에 있어서/엔화 환율 상승(원화 강세, 약세)불리한 것만이 아니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원화 약세, 엔화 강세가 그런 대로 해소되어 갈 금후가 한일 수출 경쟁새로운 개막 될 것이다.

0 件のコメント:

コメントを投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