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쓰미네산(宇津峰山/676.9m/후쿠시마현)

우쓰미네산은 아부쿠마(阿武) 고지에 있는 후쿠시마 현의 산이다. “우쓰쿠시마 백명산[1]으로 선정되어 있다. 단지 우쓰미네”(宇津峰,宇津峯)라고 불리기도 한다.

우쓰미네산은 고리야마 시스카가와 시의 경계에 위치하는 독립봉이다. 정상 부근에는 우즈미네 곤피라(雲水峰金比羅) 신사와 호시() 신사가 있다. 산책길이 정비돼 있어 하이킹을 하기에는 안성맞춤이다.

고리야마 시 측은 본격적인 등산로로 가파른 길이 많다. 우쓰미네 삼립공원으로서 자동차도가 정비돼 있어 자동차로 정산 부근까지 접근할 수 있다. 등산로입구는 주로 야타가와(谷田川)의 바바다이라(馬場平) 등산로입구가 이용된다.

스카가와 시 측은 후쿠시마 현도 233호 우즈미네 에모치(雲水峰江持) 선이 시민의 숲까지 뻗어 있고 등산로도 잘 정비돼 있으며 남쪽 사면이라 밝고 오르기 쉬운 코스이다. 등산로입구는 주로 시오다(塩田)의 시미즈(淸水) 등산로입구가 이용된다.

야마비라키(山開き, 개산식)는 매년 429일에 열리며 고리야마 시 측과 스카가와 시 측 각각에서 개최된다.

또 우쓰미네산에 서식하는 날다람쥐는 산기슭 스카가와 시 오시오에(小塩江) 지구의 캐릭터로서 홍보에 나서거나 동네 운동회 등에서 제바닥 사람들이 날다람쥐 가장을 해서 참가하는 등 자그마한 유루캬라”(느슨한 캐릭터)로서 친근감을 받고 있다.

14세기 난보쿠초 시대의 성터 유구이기도 하며 우쓰미네로서 일본의 사적으로 지정돼 있다. 도호쿠 지방에서의 남조 측 거점이었으며 정상에는 토루 터가 지금도 남아 있다.

[1]우쓰쿠시마 백명산(うつくしま百名山) 1998년에 선정된 후쿠시마 현의 명산들. ‘우쓰쿠시마'우쓰쿠시이’(아름답다)후쿠시마를 합친 조어. 이 블로그 내에서 소개하는 후쿠시마 현의 산은 대부분 선정되어 있다.

<201241일에 촬영한 동영상
(시민의 숲 등산로 입구에서 원점 회귀)>

0 件のコメント:

コメントを投稿